활기찬 세상/스포츠2014. 2. 12. 00:37

11일 오후 2시 한국 컬링 국가대표팀이 2014 소치 동계올림픽 컬링 예선전에서 일본을 만나 막파 집중력을 발휘하여 12-7로 역전승을 거두었습니다. 신미성, 김지선, 이슬비, 김은지, 엄민지 대한민국 여자 컬링 대표팀의 메달에 대한 강한 의지를 엿볼 수 있는 첫경기였습니다.

 

여자 컬링 대표팀▲일본에게 첫승을 거든 여자 컬링대표팀(이슬비, 신미성, 김은지, 김지선)

컬링 불모지인 대한민국의 동계올림픽 첫 출전이기에 다소 생소한 종목이지만 대표팀 선수들의 귀여운 외모와 컬링 특유의 매력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컬링은 쉽게 동그란 과녁안에 스톤을 많이 넣는 팀이 승리하는 경기입니다. 얼핏보면 단순해보이는 종목이지만 기술과 체력을 바탕으로 전략과 팀워크가 중요시 되며 무엇보다도 고도의 심리전이 필요한 경기입니다.

 

오늘 11일 일본 컬링 대표팀에게 승리함으로써 2월12일 스위스와 스웨덴, 14일 러시아와 중국, 15일 영국, 16일 덴마크, 17일 미국, 18일 캐나다와 경기를 진행해 결선 진출을 가립니다.

 

대한민국 여자컬링 국가대표팀이 앞으로도 쭉쭉

승리하길 바란다면 손가락 버튼을 눌러 주세요

이슬비 유치원교사에서 ‘컬링여신’으로 되기까지

 

여자 컬링 한국 대표팀이 일본을 이긴 가운데 대한민국 국가대표 이슬비 선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표팀 맞언니 신미성, 스피드스케이드 유망주였던 주장이자 브레인 김지선(사진 좌측), 리드 이슬비(우측), 서드 김은지, 초등학교 시절부터 컬링을 시작한 막내 엄민지 모두 아름답지만 그중 이슬비선수의 외모가 독보였습니다.

 

김지선 선수 이슬비

 

이슬비 선수는 1988년생으로 26살이며 경기도청 소속입니다. 과거 고등학교 시절 컬링선수로 뛰다가 소속팀이 해체되면서 어쩔수 없이 컬링을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이후 유치원 교사로 일을 하다가 여자 컬링 국가대표팀 정영섭 감독의 부탁으로 컬링 대표팀으로 들어오게 다시 컬링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컬링 보기에는 쉬워보이는데 규칙은 어떨까?

 

컬링을 보면 ‘상대팀 스톤을 밀어내서 우리팀의 스톤을 가운데 놓는다’라고 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1박2일’이나 ‘런닝맨’같은 예능에서 자주 나오는 ‘알까기’와 비슷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빙판 위의 체스’라고도 불리는 컬링을 쉽게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다소 단순해보이는 경기이지만 그 안에는 심리와 전략, 전술등 복잡한 두뇌싸움의 요소가 많이 담겨있습니다.

 

 

컬링은 총 10end로 진행됩니다. 총 2~3시간정도가 소여되며 각 팀은 엔드당 4명의 선수가 각자 2개의 ‘컬링 스톤’을 던지며 플레이합니다. 투구자 1명 스위퍼 2명, 스킵 1명으로 구성된 팀은 리드, 세컨드, 써드, 스킵의 순서로 총 8번의 투구를 할 수 있으면 경기중에는 순서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선공/후공이 중요시 되는 종목인만큼 경기 시작전 하우스에 스톤을 던져 가까운 거리에 따라 선후공을 결정 하게 됩니다.

 

▲EnCyber.com 컬링 관련 캡쳐

하우스는 파랑-흰-빨강색의 동그란 표적인데 4개의 큰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장 안쪽의 원을 ‘티(tea)’라고 하는데 이 ‘티’에 스톤을 가깝게 붙이면 득점을 얻을 수 잇습니다. 상대팀 스톤보다 ‘티’에 스톤을 근접하게 붙이게 되면 그 수에 따라 1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모델급 러시아 컬링 국가대표팀 미녀들

 

여자 컬링 한국과 일본이 예선전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옆 코트에서 경기한 러시아 여자 컬링 대표 선수들의 외모가 화제였습니다. 러시아 한 웹사이트에서 소개된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가장 아름다운 선수 17인’중 3명이 포함되어 있었으니 당연했습니다. 참고로 김연아 선수도 동양선수로는 유일하게 포함되어 있네요.

 

안나 시도로바▲러시아 여자 컬링 대표팀 - 안나 시도로바

알렉산드라 사이토바▲러시아 여자 컬링 국가대표팀 - 알렉산드라 사이토바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가장 아름다운 선수 17인에 포함된 러시아 여자 컬링 대표선수들은 안나 시도로바(23), 카테리나 갤키나(25), 알렉산드라 사이토바(21) 입니다. 그중 오늘 ‘컬링미녀’ , ‘컬링요정’, ‘컬링모델’로 화제가 된 선수는 안나 시도로바와 알렉산드라 사이토바입니다. 각국의 컬링 여자 대표팀의 외모를 보면 대부분 이쁘던데 얼굴 보고 뽑는건 아닌지 의아스럽습니다 ^^

 

 

대한민국 여자 컬링 국가대표팀과 러시아 컬링여자 대표팀이 맞붙는 일정을 보니 14일 경기를 합니다. 한러 컬링 미녀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겠네요. 미모도 경기도 모두 이길 수 있도록 많은 응원하겠습니다.

Posted by 하얀그네

댓글을 달아 주세요